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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정보처리기사 - 실기정리

정보처리기사 실기 최종정리 [1] - 단답형

by Woodland 2018. 4. 7.

@@ 틀렸거나 문제가 있는 부분을 가지고 생각할 수 있게 하였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 5가지


@ [추상화]

ㄱ. 객체가 어떤 기능을 수행할 것인지를 생각하여 중요하다고 판단하는 속성이나 연산만을 추출해내려고 복잡한     기능을 감춤

ㄴ. 클래스의 기능을 추상화 하기 위하여 클래스 내 연산 (메서드)를 정의


[다형성]

ㄱ. 여러 클래스들이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동일한 이름의     연산이 각 클래스에 따라 다르게 동작되는것.

ㄴ. 동일한 이름의 연산을 다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ㄷ. 상위 클래스에 정의된 연산이 하위 클래스에서 다양하게     동작한다.


@ [일반화

ㄱ. 같은 속성을 가지고 있는 유사한 클래스들을 분류하여 새로운 클래스를 정의하는 작업

ㄴ. ex) 교수 + 대학생 = >'사람'의 일반화 클래스 정의.


@ [상속

ㄱ. 상위 클래스의 속성과 연산을 하위 클래수에 물려주는 것을 의미

ㄴ. 상위 클래스로부터 속성과 메서드의 일부분만을 하위 클래스가 선택적으롬 물려받을 수도 있다.

ㄷ. 둘 이상의 상위 클래스의 속성과 연산을 하위 클래스의 1개가 다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한데 이로 인하여 프로그램의 복잡성 증가.





@ [알고리즘시간 효율성]

개념 : 알고리즘을 실행하여 종료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의 효율성

표기법 : [Big O] 표기법을 사용한다.


@ 데이터베이스의 특징

ㄱ. [실시간 접근] - [사용자의 데이터 요구에 즉시 응답]

ㄴ. [계속적 변화] - [데이터의 삽입, 삭제, 수정을 통하여 최신 데이터 유지.]

ㄷ. [내용기반 참조] - [데이터를 참조할 때 데이터가 저장된 내용으로 참조]

ㄹ. [동시공유] -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원하는 데이터를 공유]

ㅁ. [데이터 독립성] - [응용프로그램과 DB를 독립]


@ 데이터베이스의 릴레이션의 대표적인 특징 4가지

ㄱ. [릴레이션의 튜플들은 모두 다르다.]

ㄴ. [릴레이션의 튜플간 순서는 상관이 없다.]

ㄷ. [릴레이션의 속성간 순서는 의미가 없다.]

ㄹ. [릴레이션의 속성은 원자값으로 구성되며 분해가 불가능하다.]


@ 한 테이블에서 2개 이상의 속성이 식별자로 쓰일 경우 필요한 정규화

=> [제2 정규화]


@ 테이블 갱신 및 삭제 시 참조 테이블을 연쇄적으로 갱신, 삭제

=>[CASCADE]


@ 테이블 갱신 및 삭제 시 참조 테이블을 연쇄적으로 갱신, 삭제하지 않음

=> [RESTRICT]


@ 기업 내의 업무 프로세스를 가시화 하고, 업무의 수행과 관련된 사람과 시스템을 프로세스에 맞게 실행, 통제하며     전체 업무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관리, 최적화 할 수 있는 시스템.

=> [BPM] (Business Process Management)


@ 제품의 상태 및 서비스의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높은 품질을 제공하고 고객 만족을 목적으로 하는 전 종업원의 체계적인 노력

=> [TQM] (Total Quality Management)


@ WEB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서비스를 이용해서 새로운 소프트웨어나 서비스, 데이터베이스 등을 만드는 기술을     말하는것.

    단일 정보원이 제공하는 콘텐츠를 조합하여 하나의 서비스로 제공하는 웹사이트 혹은 애플리케이션

=> [Mashup]


@ BRP(Business Resource Planning)의 수행절차 2가지.

=> [AS-IS] : 현재의 업무 프로세스를 분석하는 것. 현재 수행중인 업무 처리와 관련된 프로세스를 분석하여 문제점 도출, 개선방향과 방법 지원.

=> [IS-AS]


@ [Incremental Backup, 증분백업]

=> 마지막 백업 뒤의 변경거리나 증가된 데이터만을 선택적으로 백업한다. 백업에는 적은시간, 복구에는 많은 시간이 걸린다.


@ [HSM](Hardware Security Module)

=> 암호화 관련 전체 과정을 내부적으로 안전하게, 빠르게 수행하는 하드웨어 장치

=> 국내 사용 예 :) '보안토큰'


@소프트웨어 아키텍쳐

=> 정의 : [개발하려는 소프트웨어 전체골격에 대한 논리적 구조]

=> 종류 4개

[MVC], [C/S], [다층구조], [저장소 구조]


@ [MARC](Machin Readable Record Catalogue)

=> 컴퓨터가 목록 데이터를 식별하고 축적, 유통할 수 있도록 코드화 한 일련의 메타데이터 표준형식.

=> 가장 대표적인 예로 도서관 서지정보를 이용한 기계가독목록


@ [MDR](Meta Data Registry)

=> 다양한 메타데이터의 스키마 정보들을 등록하여 서로 자른 메타 데이터간의 기계적인 변환을 용이하게 한다.

=> 등록과 인증을 통해 메타제이터를 유지, 관리 한다.

=> 데이터 공유를 위하여 서로 다른 레지스트리 간의 상호 운용을 위한 구조를 갖고 있다.


@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경영 혁신 기법의 하나로, 기업의 체질 및 구조와 경영방식등을 근본적으로 재설계.

=> 인사, 생산, 유통, 판매, 회계등과 같은 모든 기업 경영 활동을 하나로 통합하여 기업의 생산성 극대화.


@ [DSS](Decision Support System)

=> 컴퓨터를 이용하여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시스템. 의사결정이 필요한 과정에서 데이터 제공하여 이를 토대로 문제 해결


@ [EP]

=> 최근 기업들이 인터넷 사업을 하기 위해 종업원, 고객, 공급자, 동업자등을 하나로 묶어서 기업의 여러 정보와 업무 처리들을 지원하는 사이트.


@ [채찍현상]

=> 하류의 고객 주문정보가 상류로 전달되면서 정보가 왜곡되고 확대되는 현상.

=> 수요정보가 공급 사슬상의 참여 주체를 하나씩 거쳐서 전달될 때마다 지속적으로 왜곡하는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