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발생 시점에 따른 엔터티 분류
- 기본/키 엔터티
기본 엔터티란 그 업무에 원래 존재하는 정보.
다른 엔터티와 관계에 의해 생성되지 않고 독립적으로 생성이 가능.
자신은 타 엔터티의 부모 역할을 함.
다른 엔터티로부터 주식별자를 상속받지 않고 자신의 고유한 주식별자를 가짐.
ex: 사원, 부서, 고객, 품....
- 중심 엔터티
기본 엔터티로부터 발생, 그 업무에 있어서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데이터의 양이 많이 ㅂㄹ생되고 다른 엔터티와의 관계를 통해 많은 행위 엔터티를 생성한다.
ex: 계약, 사고, 예금원장, 청구, 주문, 매출
- 행위 엔터티
두 개 이상의 부모 엔터티로부터 발생.
내용이 바뀌거나 데이터 량이 증가됨.
분석 초기에는 잘 나타나지 않으며, 상세설계단계나 프로세스와 상관모델링을 진행하면서 도출될 수 있음.
ex:주문목록, 사원변경이력
2. 모델링의 특징.
- 현실세계를 일정한 형식에 맞추어 표현하는 추상화의 의미를 가질수 있음.
- 복잡한 현실을 제한된 언어나 표기법을 통해 이해하기 쉽게 하는 단순화의 의미를 가지고 있음.
- 애매모호함을 배제하고 누구나 이해가 가능하도록 정확하게 현상을 기술하는 정확화의 의미를 가짐.
3. 데이터 모델링의 유의점
- 중복
데이터베이스가 여러장소에 같은 정보를 저장하는 잘못에 유의
- 비유연성
사소한 업무 변화에도 데이터 모델이 ㅅ시로 변경되기때문에 유지보수에 어려움이 생김. 데이터의 정의를 데이터의 사용 프로세스와 분리해서 DB와 애플리케이션을 불리시킴.
- 비일관성
데이터의 중복이 없더라도 비일관성은 존재할 수 있음. 데이터 모델링을 할 때 데이터와 데이터간 상호 여놘관계에 대한 명확한 정의로 비 일관성의 위협에서 벗어나야함.
4. 데이터 모델링의 개념
- 개념적 데이터 모델링
추상화 수준이 높고, 업무중심적이고 포괄적인 수준의 모델링 진행.
전사적 데이터 모델링, EA수립시 많이 이용
- 논리적 데이터 모델링
시스템으로 구축하고자 하는 업무에 대해 Key, 속성, 관계등을 정확하게 표현, 재사용성이 높음.
- 물리적 데이터 모델링
실제로 데이터베이스에 이식할 수 있도록 성능, 저장 등 물리적인 성격을고려하여 설계.
5. 데이터베이스 스키마 구조 3단계
- 외부 스키마
= View단계 여러 개의 사용자 관점으로 구성, 즉 개개 사용자 단계로서 개개 사용자가 보는 개인적 DB 스키마.
= DB의 개개 사용자나 응용프로그래머가 접근하는 DB정의
- 개념 스키마
= 개념단계 하나의 개념적 스키마로 구성 모든 사용자 관점을 통합한 조직 전체의 DB를 기술하는 것.
= 모든 응용시스템들이나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통합한 조직 전체의 DB를 기술한 것으로 DB에 저장되는 데이터와 그들간의 관계를 표현한 스키마.
- 내부 스키마
= 내부단계, 내부 스키바로 구성, DB가 물리적으로 저장된 형식.
= 물리적 장치에서 데이터가 실제적으로 저장되는 방법을 표현하는 스키마.
6. ERD 작성순서
- 엔터티를 그린다.
- 엔터티를 적절하게 배치한다.
- 엔터티간의 관계를 설정한다.
- 관계명을 기술한다.
- 관계의 참여도를 기술한다.
- 관계의 필수여부를 기술한다.
7. 엔터티의 특징
- 반드시 해당 업무에서 필요하고 관리하고자 하는 정보이어야 한다.
- 유일한 식별자에 의해 식별이 가능해야 한다.
- 영속적으로 존재하는 인스턴스의 집합이어야 한다. - 한개가 아니라 두개 이상.
- 엔터티는 업무 프로세스에 의해 이용되어야 한다.
- 엔터티는 반드시 속성이 있어야 한다.
- 엔터티는 다른 엔터티와 최소 한 개 이상의 관계가 있어야 한다.
8. 앤터티, 안스턴스, 속성, 속성값의 관계
- 한 개의 엔터티는 두 개 이상의 인스턴스의 집합이어야 한다.
- 한 개의 엔터티는 두 개 이상의 속성을 갖는다.
- 한 개의 속성은 한 개의 속성값을 갖는다.
9. 속성에 대한 설명
- 엔터티에 대한 자세하고 구체적인 정보를 나타낸다.
- 하나의 엔터티는 두 개 이상의 속성을 갖는다.
- 하나의 인스턴스에서 각각의 속성은 하나의 속성값을 가질 수 있다.
- 속성도 집합이다.
10. 속성의 특성에 따른 분류
- 기본속성
= 업무로부터 추출한 모든 속성이 해당. 코드성 데티어, 엔터티를 식별하기 위해 부여된 일련번호, 다른 속성을 계산하거나 영향을 받아 생성된 속성 모두가 기본속성.
= 속성의 값이 원래 속성을 나타내지 못하면 그것은 기본속성에서 제외되는데, 업무로부터 분석한 속성이라도, 이미 업무상 코드로 정의한 속성과 같은것들이다.
- 설계속성
= 업무상 필요한 데이터 이외에 데이터 모델링을 위해, 업무를 규칙화하기 위해 속성을 새로 만들거나 변형하여 정의하는 속성이다. 코드성 속성은 원래 속성을 업무상 필요에 의해 변형하여 만들며, 고유한 식별자를 부여하기 위해 모델 상에서 새로 정의하는 설계 속성이다.
- 파생속성
= 파생속서은 자른 속성에 영향을 받아 발생하는 속성으로서, 보통 계산된 값들이 이에 해당된다. 다른 속성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프로세스 설계 시 데이터 정합성을 유지하기 위해 유의해야 할 점이 많으며 가급적 파생 속성을 적게 정의하는 것이 좋다.
11. 도메인.
- 각 속성은 가질 수 있는 값의 범위가 있는데 이를 그 속성의 도메인이라 하며
엔터티 내에서 속성에 대한 데이터 타입과 크기 그리고 제약사항을 지정하는 것이다.
12. 속성의 명칭 부여
- 해당 업무에서 사용하는 이름을 부여한다.
- 서술식 속성명은 사용하지 않는다.
- 약어사용은 가급적 제한한다.
- 전체 데이터모델에서 유일성 확보하는 것이 좋다.
13. ERD에서는 존재적 관계와 행위에 의한 관계를 구분하지 않지만
클래스 다이어그램에서는 이것을 구분하여 연관관계와 의존관계로 표현한다.
14.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에는 클래스다이어그램의 관계 중 연관관계와 의존관계가 있고 이것은 실선과 점선의
표기법으로 다르게 표현된다.
15. 관계의 표기법
- 관계명(Membership) : 관계의 이름
- 관계차수(Cardinality) : 1:1, 1:M, M:N
- 관계선택사양(Optionality) : 필수관계, 선택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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